주식

좋은 ETF 구별을 어떻게 하지 ? 나의 ETF를 알아보자.(해외주식)

거니찌와 2021. 4. 4. 15:13

안녕하세요.

오늘은 수많은 ETF 중에서 좋은 ETF는 무엇이며 배당금은 몇 프로인지 어디에 투자가 되고 있는지 섹터별 투자 비율과 ETF의 총 등급과 점수를 어떻게 알아보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.!

1. www.etf.com에 접속 한다.
위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. 구글로 더 접속하시는 게 편하실 것 같습니다.! 영문 사이트이기 때문에 글을 읽기에 불편하신 분들은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번역된 글을 읽으시면 훨씬 수월하실 겁니다!


 

모바일 접속 사이트 메인화면

 

 

2. 메뉴를 클릭한 다음 ETF Tool Data 클릭!

 

 

 

이후부터는 이미지 첨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. ^^

 

 

3번째

 

저기를 클릭하신 다음 원하시는 ETF를 찾아주시면 됩니다. 저 같은 경우에는 SCHD로 검색을 진행하였습니다.

 

 

4번째

 

저렇게 링크가 뜰 겁니다. 그러면 클릭해주셔서 검색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!

 

5번째

 

검색하셔서 이동하시면 첫 번째 메인 툴입니다. 첫 번째로 나타나는 설명은 이 ETF를 총 요약한 써머리본 입니다.

 

이 SCHD ETF는 A등급의 6.24 점수의 평을 받고 있습니다. 다른 ETF를 찾아서 비교해 보시면 좋은 ETF 기준의 속하게 됩니다.

 

 

6번째

 

그다음 스크롤을 쭉 내리시다 보시면 이렇게 1달 3달 1년 단이로 ETF의 수익률 추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.

 

역시 좋은 ETF 상품이라 그런지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^.^

 

 

나라 투자율

 

이 상품은 100퍼센트 미국 시장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투자 분야 섹터 표시

 

그다음으로 내리시면 현재 검색한 ETF의 투자분야의 섹터를 백분율로 표시해줍니다.

 

이것은 곧 이 ETF의 성향을 알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.

 

경제, 산업, 소비재, 에너지, 헬스케어,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 분산투자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이렇게 한 곳에 편중되어 있지 않으면 그만큼 안전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.

 

 

투자 기업

 

좀 더 자세한 투자정보를 원하시면 바로 밑에 위에 보시다시피 이 종목이 어느 기업에 투자되고 있는지 좀 더 자세하고 미시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.

 

펩시, 코카, 화이자, Cisco 등 우량주 기업에 총 41%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.

 

거의 절반 수준을 우량주에 투자하다 보면 확실히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.

 

 

 

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 자산을 관리해주는 운용사와 수수료 겠죠? 빨간 네모 박스 첫 번째가 Schwab이라는 운용사와

Espense Ratio는 즉, 수수료입니다.

 

수수료는 역시 인덱스펀드답게 0.06%로 아주 저렴합니다.

 

추 후에 수수료의 무서움과 관련하여 포스팅을 하겠습니다.

 

2~3%대에 수수료가 얼마나 무서운 힘을 가지고 불어나서 나의 자산을 위협하는지 경각심(?)과 관련하여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!

 

또한 운용사를 확인 후 운용사를 써치하셔서 얼마나 안전하고 믿을 수 있을만한 운용사인지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.

 

(미국의 거대 운용사는 뱅가드, 블랙록, 스테이트 스트릿 등등이 있습니다.)

 

 

 

마지막으로, 배당률 입니다. ! 이 부분도 아주 중요하죠. 이 ETF 자체가 10년간 배당률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킨 기업에

투자를 진행하는데 배당률은 2.84% 배당률이 높은 종목입니다. 

 

이렇게 해서 ETF의 정보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봤습니다. 주말이라 너무 두서없이 글을 쓴 거 같은데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습니다.

 

만약, 좋은 것 같은 ETF를 발견하셨다면 꼭 한번 상품 자체를 자세하게 확인하시고 현명한 판단 내리셨으면 좋겠습니다.

그럼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~!

감사합니다.